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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pple Search Ads

Apple Search Ads란 무엇인가

모바일 앱을 광고함에 있어, 정말 엄청나게 많은 플랫폼들이 존재합니다. 그 중에서도 Apple Search Ads 라는 플랫폼은 iOS 사용자를 상대로 서비스하고 있다면 한번쯤 고민해보아야 할 플랫폼이라고 생각합니다.

그렇다면 Apple Search Ads, 줄여서 ASA로 불리는 이것은 무엇일까요?

ASA는 2016년에 apple에서 직접 런칭한 서비스로, 아이폰과 아이패드의 앱스토어에서 검색시 결과 최상단에 노출되는 광고입니다.

이미지 1, 이미지 2


이렇게 보시는 이미지 1처럼 '브롤스타즈'라는 게임을 검색했을 때, '궁수의 전설'이라는 게임이 결과 최상단에 뜨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.

이런 ASA의 광고 형태에는 두 가지가 있습니다. 하나는 텍스트만 노출되는 형태이고, 다른 하나는 크리에이티브가 노출되는 형태입니다. 이는 보시는 것처럼 화면상에서 노출되는 크기도 다르고, 노출되는 정보도 다르기 때문에 광고 형태를 고민해보아합니다.

그렇다면 왜 ASA를 사용해야할까요?

- ASA의 Conversion Rate는 50%정도로 다른 애드 네트워크와 비교하면 실로 엄청난 수준입니다. 

그 이유는 간단합니다. 앱스토어에 접속하여 검색을 하는 유저들은 애초에 앱을 다운로드할 목적의식이 강한 사람들이기 때문입니다. 만일 지도 앱을 찾고 있는 사람이 검색창에 지도를 검색했을 때, 대부분은 많아야 3개~5개 앱을 대충 훑고 다시 처음 노출되는 화면으로 돌아올 것입니다. 그러고는 최상단에 노출된 앱을 선택할 가능성이 압도적으로 높습니다. 이는 특정 앱을 필요로 하는 검색이 아닐 때 더욱 두드러집니다.


- 앱스토어의 다운로드의 약 65%는 검색으로부터 이뤄집니다. 

앱스토어의 메인 페이지는 피쳐드된 앱들이 배치되어있습니다. 거기서 눈에 띄는 앱이 없다면 우리는 자연스럽게 검색창을 눌러 검색을 하게 될 것입니다. 너무나 당연하게도 앱스토어에 접속한 사람들은 검색 기능을 사용하게 됩니다.

 

- 약 50%의 유저는 특정 앱 이름을 검색합니다. 

이는 후에 다시 다루겠지만 ASA에서는 특정 앱을 검색했을 때 광고로 배치되는 시스템을 보유하고 있습니다. 위에 예시로 보여드렸던 '궁수의 전설'처럼, '브롤스타즈'를 검색했음에도 최상단에 궁수의 전설이 배치되기 때문에 경쟁사의 유저를 유입시킬 수 있습니다.


- ASA는 애플에서 독점적으로 서비스하기 때문에 사실상 허수(fraud)가 0%에 가깝습니다. 

이른바 SANS라 불리우는 애드 네트워크들 중에서도 플랫폼 독점 광고는 거의 ASA가 유일하기 때문에 허수에 대한 고민을 접어둘 수 있습니다.


- ASA를 통해 유입된 유저의 리텐션을 기대할 수 있습니다. 

ASA로 유입된 유저는 일반 유저보다 해당 앱을 사용해야겠다는 의지가 강합니다. 그렇다 보니, 리텐션 중앙값이 +33%정도로 탑티어 애드 네트워크 보다 높습니다. 물론 오가닉으로 유입된 유저보다는 낮습니다.


- 당연하게도 프리미엄 광고 노출 방식은 검색결과창의 최상단에 배치할 수 있다는 엄청난 강점이 있습니다. 

유저에게는 최상단에 배치된 앱이 가장 널리 쓰이고 많은 사람들이 선택한 앱이라는 인식을 무의식적으로 심어주기 때문에 정말 좋은 기능이라고 할 수 있습니다.


- ASA를 사용하면 해당 키워드에서 높은 순위에 위치하지 않더라도 최소 8-10번째에 배치됩니다. 

브랜드 방어에 있어 키워드 순위는 상당히 중요한데, ASA를 사용하면 해당 앱이 순위권에 없어도 높은 위치에 배치할 수 있습니다.


- 해당 키워드의 1위라면, 가장 최상단에 광고가 배치됩니다. 그래서 유저에게 보이는 화면은 ASA의 광고가 최상단, 바로 다음에 똑같은 앱이 배치될 것입니다.

이렇게 간략하게 ASA는 무엇인지, 그 장점은 무엇인지 공유드렸습니다.

다음글에서는 ASA의 종류인 Basic과 Advanced에 대해서 공유드리겠습니다.